국사편찬위원회 행정서비스 헌장
국사편찬위원회 직원 모두는 국사에 대한 청원의 처리 또는 각종 행정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민원인의 입장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, 다음과 같이 실천하도록 하겠습니다.
- 우리는 국민이 역사의 주인공이라는 사명감을 가지고 역사의 대중화와 민족사의 정통성을 수립 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모두가 국사편찬위원회의 얼굴이라는 생각으로 민원인을 대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민원인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겠습니다.
- 우리는 모든 민원을 신속·정확·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- 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습니다.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습니다.불친절한 민원처리와 사무착오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하고 응분의 책임을 지겠습니다.
- 이상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[서비스 이행 표준]을 설정하고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[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]
[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]
[우편·FAX·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]
- 국사편찬위원회는 항상 청결한 편의시설과 쾌적하고 편리한 방문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을 다하겠습니다.
- 방문하시면 우선 안내실에서 고객의 방문목적에 따라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- 방문하시는 고객에 대해서는 “어서 오십시오,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 ”라는 인사와 함께 방문목적을 편안히 수행할 수 있도록 친절히 모시겠습니다.
- 다른 일을 하던 중에도 고객이 찾아오시면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고객이 요구하는 사항이 무엇인지 확인한 후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- 몸이 불편하신 분이나 노약자인 고객에게는 직원 1명이 친절하게 고객의 곁에서 소정의 업무를 마칠 때까지 도와드리겠습니다.
- 접수된 민원은 당일에 처리해 드리겠으나, 당일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그 사유를 말씀드리고 최소한 7일 이내로 답하겠습니다.
[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는 경우]
-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응대하겠습니다.
- 전화를 주신 고객에게는 “감사합니다. 00과(실)의 000입니다.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” 라는 인사말을 먼저 하겠습니다.
- 통화중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,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은 반복하여 확인하겠습니다.
- 전화통화를 원하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전화를 건 고객의 이름,용건,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고, 고객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 (근무시간) 이내에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- 통화가 끝난 경우는 “전화주셔서 고맙습니다. 불편한 점은 없으셨습니까. 안녕히 계십시오” 라고 끝인사를 하고내려 고객이 먼저 수화기를 놓으면 그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.
[우편·FAX·인터넷으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]
- 한국사 관련 사항은 전화 이외에도 국민신문고, 우편, FAX를 통해 질의하실 수 있습니다.
- 접수된 민원에 대해서는 7일 이내에 처리해드리겠습니다.
- 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할 경우에는 그 사유를 미리 알려드리겠습니다.
시정 및 보상조치
[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]
- 전화의 응대 및 방문시 불쾌한 감정을 느꼈을 경우 해당직원이 사과의 말씀을 드리겠으며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즉시 취하겠습니다.
- 접수된 민원이 기한이 지나도 답변이 없을 경우 자체 조사하여 그 결과를 1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.
- 무처리상의 잘못이 확인된 경우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에 공개사과 드리겠습니다.
고객 만족도의 조사 및 결과공표
[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]
-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.
-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는 조사후 2주이내에 국사편찬위원회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으며, 잘못된 점들을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고객참여와 의견제시방법
[고객이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]
- 국사편찬위원회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,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, 전화, 우편, FAX,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고객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하여 그 결과를 고객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.